네가 죽길 바란건 아니였는데...(feat. 하지 말아야할 선물)
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네가 죽길 바란건 아니였는데...(feat. 하지 말아야할 선물)

사람의 이름에 뜻이 있고, 꽃에도 꽃말이 있듯이

선물에도 의미를 담아 상대방에게 주기도 합니다.

 

아마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선물은 반지를 주며 프러포즈하는 게 아닐까 합니다.

반지는 인연을 서고 엮는 모양을 하는 의미의 선물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렇게 달콤한 선물이 있는 것만은 아니죠.

연인 사이에 신발과 모자는 착용하고 떠나는 모습을 연상하기에 좋은 선물은 아니라고 합니다.

 

저는 중국인 아내와 결혼한 한국 남자이기 때문에, 선물로 때문에 일어난 작은 에피소드를 하나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지금은 작다고 이야기하지만, 당시에는 엄청나게 큰 사건이었습니다. ㅠ

 

저와 아내가 결혼식을 하기 하루 전날 제 친동생의 아내인 제수씨가 미리 와서 도와준다는 명목으로 하루 일찍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제수씨는 전라도 광주에서 카페를 하고 있는 어엿한 사장님이었는데, 카페 콘셉트가 빈티지였기 때문에, 예쁜 시계를 저희 부부에게 선물로 주었습니다.

 

한국에서 시계선물의 의미를 찾아보니 당신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뜻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쌍둥이 삼남매맘의 우당탕 실전육아팁♥의 블로그 일부 내용,                                             bigclekorea의 블로그 일부 내용

그래서 저는 좋게 받아들였지만, 결혼식이 끝나고 난 후, 저희 가정은 그야말로 폭풍과도 같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국에서의 시계선물의 의미와 중국에서의 시계선물의 의미는 너무도 상이하더군요.

 

중국에서 시계는 钟(zhong)이라고 읽는데 "끝내다는 의미의 终”과 같은 발음이라서 시계를 주면 마치 너에게 끝을 보낸다 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래서 마치 결혼식 전날 동생네 부부가 저희 부부에게 결혼을 하자마자 죽으라는 것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였다고 해서 한바탕 난리가 났었습니다. 사실 아직도 그렇게 잘 풀어지지는...

 

여기에 추가적으로 우산과 부채도 중국에서 선물하면 안 되는 선물로 손꼽힙니다.

 

우산은 중국어로 伞(san)이라고 하는데, 흩어지다 지나쳐가다의 뜻을 가진 散(san)과 같은 발음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의 인연은 여기 까지라는 뜻으로도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부채인 扇(shan)도 비슷한 발음이기 때문에, 연인들이 헤어지자고 이별을 통보할 때, 우산이나 부채를 건네기도 한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로마에 왔으면 로마의 법을 따르는 게 옳다고 생각하는 주의지만, 굳이 상대방에게 안 좋은 의미의 선물이 있다면, 피하는 게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좋은 의미의 선물이 상대방에 따라 기분 나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중국어를 하실 줄 아시는 분들이라면 이 영상 한번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중국인이신데, 한국인한테 시계를 선물 받아서 어쩔 줄 모르겠어도 한번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https://v.youku.com/v_show/id_XMzU2NzkwMzEwMA==

 

https://v.youku.com/v_show/id_XMzU2NzkwMzEwMA==

 

v.youku.com

 

이 말을 빼먹을 뻔했네요!!

전자시계와 손목시계는 钟이라는 글자로 표현되는 게 아니라서 괜찮다고 하네요!

정말 이게 무슨 말장난도 아니고.....

이런 말장난에 좌지우지되는 게 너무 싫습니다.

아직도 PTSD가 오는 것 같아요

 

그래도 지인 중에서 중국인이 있다면, 시계, 부채, 우산은 꼭 피해 가세요.

다른 좋은 선물도 많습니다.

저처럼 피 보지 마시고요.

무사 평안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