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우체국 간이통관 하는 법(feat. 간이통관 신청서 작성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해외직구 우체국 간이통관 하는 법(feat. 간이통관 신청서 작성법)

사고 자하는 물건의 해외 가격이 저렴해서도 많이 하지만, 국내에서는 정판으로 나오지 않았거나, 없는 것들이 있어서 해외직구를 하는 일도 종종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물건들을 국내로 들여오다 보면 높은 확률로 값이 저렴하지만은 않기 때문에, 우체국 간이통관을 진행해야 하는 일이 생기는데요!

 

이건 제가 얼마전 생일을 맞이해서, 제 친동생이 보내준 생일선물 통관 소식으로 받은 카톡 메시지입니다.

 

 

제가 요즘 권투를 배우고 있다 보니, 살도 빠지긴 하는데, 근육도 같이 빠지는 느낌이라서 단백질을 추천해주라고 했더니, 구매를 해서 보내주는 착한 동생을 두었습니다.

제가 어릴 땐, 2살 터울 친 남동생과 지내다 보니 제가 진짜 많이 괴롭혔는데, 군대를 다녀오더니 괴물이 돼서 왔더라고요.

무슨 군장을 매고 딥스를 하는 군대 선임을 보고 인상깊었는지, 제대하고 나서도 원판을 허리에 메고 딥스를 하더니, 이제는 하다 하다 집에 헬스 방을 만들어 놓고 운동하는 광인이 되어버렸습니다.

 

아무튼 그런 동생이 사주는 단백질은 아주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받고 싶어 빠르게 우체국 간이통관을 진행했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직접 우체국 간이 통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받은 카톡 메시지로 공유된 우체국 간이통관 신청

링크(https://m.customs.go.kr/pms/html/mos/extr/MOS0104058Q.do)를

따라 들어가면 바로 신청서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어플을 다운로드하는 관세청 사이트로 들어가게 됩니다.

 

 

 

모바일 관세청 어플리케이션 모습

 

터치하고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 거예요!

그리고 첫 번째 우편물 통관정보를 클릭!

 

 

번호는 우편물 번호로 설정하고, 두 번째 칸에 우편물 번호를 입력합니다. 보통 E로 시작하는 번호를 입력하고 도착 일자는 당일로 설정하고 조회를 누르시면 간이 통관 신청서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간이통관 신청서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신청서 양식이 나옵니다.

 

 

1. 우편물의 내용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적는 란으로

"운동 후, 섭취하는 단백질 파우더"라고  기재를 했었습니다.

 

2. 우편물의 가격은 아래에 구매내역이 있는 스크린숏을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줄이지 않고 있는 그대로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스크린숏에 달러로 표기되어있다면 달러, 원화로 계산되어 있다면 원화로 써주시면 됩니다.

 

3. 물품 가격에 배송료가 포함되어 있는지 선택하시면 되고, 착불이면 미포함이라고 적으시면 터치하시면 됩니다.

 

4.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했는지를 물어보는 항목으로 "예"라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수취 사유는 개인 사용 혹은 생일 선물로 받음 등 자유롭게 써주시면 됩니다.

 

** 판매를 목적으로 수입 통관하는 건 안됩니다!

 

 

6. 반송 신청건이냐는 물음에는 구매면 "아니요", 반송이면 "예"라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해외직구는 높은 반품 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일반 구매인 경우가 많긴 합니다

 

7. FTA 협정관세 제품입니까 해당되는 제품도 더러 있긴 합니다!

다만 해당되는 제품이라고 해서 꼭 해당된다고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해당된다고 하면 원산지 증명서라는 것을 판매자에게 요청 후, 판매자가 발급받아서 전달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 원상지 증명서가 필요 없는 제품은 구매 영수증을 제출해야 하는데, 이 건 나중에 시간이 되면 무역과 통관에 관해서 좀 더 심도 있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8. 수입세금계산서 발행 여부는 개인이 아닌 사업자 명의로 들어왔을 때 선택하시면 됩니다!

 

9. 세금 납부 방법은 말 그대로 어떻게 납부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이라서 기호에 따라 편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 첨부 파일이 아까 2번에서 구매내역을 캡처해서 올리면 되는 칸입니다!

 

10.  하단에 신청인과 수취인이 각각 있는데, 실제 신청인과 수취인이 다를 경우, 각각 적으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동생이 신청인이고, 제가 수취인이라서 각각 동생 이름과 제 이름을 적어 냈었습니다!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면 보통 1주일 이내 상품이 집으로 배송되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간이통관 신청서 신청 후,  6일 정도 걸려 배송되었습니다.  

 

배송비 포함 총금액 205,904원

관세 41,960원

통관료 4,000원

총 251,864원 지불했습니다.

 

이렇게 통관을 완료 후, 비용까지 지불하면, 고대하던 해외직구 제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체국 간이 통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한 즉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