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용어 700선 공부 #003] 인적자본이란?(feat.국제지수, 장단점)
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경제금융용어 700선 공부 #003] 인적자본이란?(feat.국제지수, 장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금융용어 700선에서 세번째 인적자본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인적자본이란 ?

사람을 하나의 자본으로 본 개념입니다.사람이 가진 지식과 기술, 경험, 창의성 등등 경제적 가치를 하나의 자원으로 보는 개념인데요!

 

이는 오랜 경제학점 관점이였던 물적 자본론에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그럼 물적 자본은 무엇일까요?

 

물적 자본은 인적자본과 반대로 천연 자원과 기계 등 재산을 형성 것이야 말고 자원이다!라는 개념이였어요!

 

그런데 현대를 사는 우리야 인적자본, 인적자원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지만 예전 경제학 경영학의 개념이 세워지는 중이였던 예전에는 되게 생소한 개념이였겠죠?

 

그럼 물적 자본과 비교되는 인적자본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교육이나 직업 훈련 등을 통해 가치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물적 자본과 달리 정확한 가치를 매길수가 없습니다.

3. 투자(교육이나 직업훈련등) 후, 투자에 대한 회수가 오래 걸립니다. 또한 투자 실패시, 원상복귀가 힘들다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발전된 인적자본론 이라는 이론을 보면, 경제성장은 노동과 자본의 단순한 투자만으로 증가되는 것이 아니고 노동의 질에 따라서 생산성이 달려있다고 합니다.그리고 그 것의 전제는 각 개인의 노동의 질은 모두다 상이하기 때문이구요.

 

인적 자본론에서는 경제성장을 위해 노동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과 훈련에 적극적인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2018년 세계은행에서는 처음으로 인적자본지수(HCI, Human Capital Index)를 개발하여 157개국을 대상으로 측정했다고 합니다.

 

 

인적자본지수(HCI, Human Capital Index)란 ?

각 국의 보건 및 교육상태를 반영하여 오늘 태어난 아이가 18세까지 얻게될 인적자본의 총량을 측정한 값이라고 하는데요, 이 지수가 1에 가까울 수록 완전한 교육과 의료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고, 인적자본을 갖춘 국민의 비중이 높아서 생산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당시 0.84로 표시되었는데, 이는 싱가포르의 0.88에 이은 두번째로 높은 수준이라고해요!

2020년 기준엔 다소 떨어진 0.80이고 그 사이 홍콩과 일본이 0.81과 0.80으로 각각 치고 올라왔네요!

 

경제학적 경영학점에서 살펴본 인적자본에서도 사람에 대한 투자는 적극적이어야하고 오랜기간 실행되어야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 저 자신도 게을러지고 나 스스로에 대한 발전도 더디게 되고있는 것같아서 자꾸만 드러눕고만 싶은 요즘입니다.

그래서 전 아직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자에 해당하기에 내일배움카드로 강의를 하나 신청했습니다!

 

저 스스로에 대한 투자를 제가 멈춰버린다면, 어떤 사람이 저를 믿고 투자해줄까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스스로를 믿고 투자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직업훈련포털 HRD-Net

 

www.hrd.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