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저지] 2480번 조건문 7번 문제 풀이(15번만에 풀었닼ㅋㅋ)
본문 바로가기

백준 파이썬 문제풀이

[백준 저지] 2480번 조건문 7번 문제 풀이(15번만에 풀었닼ㅋㅋ)

요즘 코딩의 세계에 빠져버렸다.

일을 하다 보니, 이런 프로그램은 왜 없는 거야? 도대체? 왜? 아무도 안 만들었지???

라는 생각을 오조오억 번 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내가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시작한 파이썬!!

파이썬 기초 책은 뗐는데,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과

혼자 공부하는 뭐 시리즈를 보면서 이거라면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겠거니 하고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기초부터 잡히는 느낌이다.

 

아래는 내가 한 문제를 맞히려고 도전한 이력이다.

정말 지겹게 많이도 틀렸다. ㅎㅎㅎㅎ

그런데 맞히고 나면 기분이 너무 좋은 게 수학의 매력인가.

오늘은 15번 만에 맞춘 문제를 공유하고자 한다.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내가 입력한 코드이다.

 

 

a,b,c = map(int,input().split())
reward = 0
if a == b == c :
    reward += 10000 + (a *1000)
    print(reward)
    
elif a == b != c or a == c != b :
    reward += 1000 + (a*100)
    print(reward)
    
elif a != b ==c :
    reward += 1000 + b * 100
    print(reward)
else:
    reward = max(a,b,c) * 100
    print(reward)

 

개인적으로 sort함수와 count를 활용해 코딩한 사람이 있는데 해당 코딩이 너무 재밌었다.

 

sort 함수는 주사위를 sort로 정렬한 뒤  max값을 [1] 번째(순서로는 2번째겠다. 0번부터 시작하니까)

내가 elif로 두줄을 입력한걸 한 줄로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숫자가 3번, 2번, 1번일 때 보상이 나오게끔 한 코딩도 재밌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제가 했던 코딩보다는 같은 숫자가 3번, 2번, 1번 나왔을 때 보상을 주도록 한 코딩이 더 목적적 합한 것 같아서 좋아 보이네요

 

코딩을 할 때 목적에 적합한 코딩을 해보도록 좀 더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33살에 시작한 코딩인데, 생각보다 재밌네요, 처음 스도쿠를 시작한 것처럼 재밌어요!

 

백준 2480번 주사위 세 개 문제 코딩 풀이 보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